<표=이학영 의원실 제공>

보훈단체 기부금이 불투명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보훈처의 관리·감독 소홀을 지적이 제기됐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열린 국가보훈처 국정감사에서 국가보훈처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고엽제전우회의 경우 ‘경안흥업’으로부터 매년 1,000만원에서 많게는 8,700만원 가량을 지원받았다. 이 회사는 관제데모 의혹으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재향경우회의 자회사이다.

이학영 의원은 “고엽제전우회 역시 청와대 개입으로 관제데모를 한 사실이 밝혀진 만큼, 선의로 오간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업인’이라는 항목으로 3년간 5억이 넘는 거액이 입금되었는데, 전경련으로 의심된다” 며 “전경련은 구속수감된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 주도에 의해 관제데모를 지원한 사실이 밝혀졌으며 기부금이 태극기 집회가 빈번한 지난해 연말에 집중된 것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가 총회에서 밝힌 기부금 내역과 보훈처가 제출한 자료의 총액도 맞지 않으며, 수상한 출처에 대해서 보훈처 담당직원들은 전혀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

보훈처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해 이학영 의원은 “몰랐다면 직무유기, 은폐면 공무원 정치중립의무 위반”이라며 “고엽제법은 단체의 정치활동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훈처의 관리 감독 책임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