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제공
포스코케미칼 제공

포스코케미칼이 얼티엄셀즈와 9,393억원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얼티엄셀즈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네럴모터스(GM)의 합작 배터리 회사다.

포스코케미칼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6년간 경북 포항공장에서 생산한 인조흑연 음극재를 얼티엄셀즈에 공급할 예정이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될 경우 충전 속도가 빠르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원료 조달이 어렵고 제조 비용이 많이 들어 주로 중국에서 생산해 왔으나 포스코케미칼은 지난해 12월 연산 8천t의 포항공장을 준공해 국산화에 성공했다.

특히 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는 탄소소재 자회사인 피엠씨텍에서 공급받을 수 있어 원료부터 최종 소재 생산까지 밸류체인 전체를 내재화했다는 평가다.

포스코케미칼은 북미·유럽 현지 음극재 생산도 추진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권역별 공급망 정책에 전략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연간 8만2천t의 음극재 생산능력은 2025년 17만t, 2030년 32만t까지 늘릴 예정이다.

이로써 포스코케미칼은 얼티엄셀즈와 대규모 양·음극재 공급 계약을 연이어 체결했다.

지난 5월에는 GM과 캐나다에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을 설립하고, 7월까지 총 21조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