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지난해 매출 19조원을 달성했다.

현대제철은 26일 컨퍼런스콜을 개최하고 지난해 경영실적과 주요 활동 설명을 통해 매출액은 연결 기준 전년 대비 14.8% 증가한 19조166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또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5.4% 감소한 1조3676억원, 당기순이익은 16.1% 줄어든 7275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강 업황 개선 및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와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안정적인 경영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 감소에 대해 “미국·중국 시장의 자동차 판매 감소에 따른 현지 스틸서비스센터의 실적 저하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원료 부문의 구매 최적화와 고로 생산성 향상, 물류 최적화 등을 통해 계획대비 9.3% 개선된 4707억원에 달하는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지속적인 차입금 상환으로 부채비율을 지난해 89.9%에서 85.8%까지 감소시키는 등 재무구조 건전성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날 신규 투자 및 연구개발 현황 등 현재 추진하고 있는 주요 경영활동에 대해서도 밝혔다.

마케팅 부문에서는 고객 맞춤형 강종 개발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글로벌 자동차용 강판 공급을 120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설 중인 순천 No.3CGL은 지난해 설치공사를 종료하고 현재 시운전 단계로 오는 3월 상업생산을 시작할 예정에 있으며, 이로써 글로벌 차강판 공급 확대를 위한 생산능력과 제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2005년부터 축적해온 내진강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진강재 전문 브랜드 ‘H CORE’를 런칭하고, 내진제품 판매 확대는 물론 안전가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서고 있다.

신규 설비투자도 순조롭게 진행돼 지난 2017년 상업생산을 개시한 당진 특수강 공장은 오는 2019년 100만톤 생산체제 완전 가동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시장 선도를 위한 선제적 연구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선행연구설비 구축을 통해 경량소재 분야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3세대 AMP강·150K급 초고강도 냉연 등 소재 기술과 핫스탬핑 공법 등 부품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부문에서 차체 설계 및 구조 최적화에 대한 개발역량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18년 경영방침‘기본에 충실한 변화, 함께 나누는 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제품 판매 2,215만톤의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