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갈무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군 유해 송환 문제와 관련 “북미양국의 센토사 합의 이행에 의지가 엿보였다. 정전협정이 이뤄졌던 판문점에서 미군 유해 송환 협상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종전선언의 가닥이 잡혔다는 기대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추 대표의 이 발언은 15일 미군 유해 발굴 관련 북미간 장성급 회담을 연 데 이어 오늘부터 실무 협상이 진행되는데 따른 것이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양측은 고국으로 5300명으로 추정되는 미국민의 유해를 찾기 위한 현장 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북한에서 이미 수습된 유해들의 송환 문제를 포함, 다음 단계들을 조율하기 위한 북미 당국자들의 실무회담이16일에 시작될 것”이라고 고 말했다.

그는 "미국 대표단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북한과 장성급 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유해송환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 차원으로 열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전쟁 당시 사망한 미군의 유해 송환 작업을 어떻게 할지 일정 부분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16일 진행되는 실무 협상에서는 유해 송환을 위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북한은 1990년부터 2007년까지 미군 유해 443구를 발굴 송환한 바 있다.  이번 합의로 남은 5000여명의 유해 송환이 실제로 이루어질 경우 북미 관계의 정상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