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에서 발생한 댐 붕괴 원인을 놓고 주 정부가 시공사의 부실공사 가능성을 제기했다. 반면 SK건설은 부실공사가 아닌 홍수로 인한 자연재해에 가깝다는 입장이다.

SK건설은 라오스 댐 사고와 관련 “본 댐 2개(세피안/세남노이)와 보조 댐 5개 가운데 보조 댐 1개의 상부 일부분이 유실되면서 홍수가 범람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 22일 밤 9시 경 보조 댐 1개의 상부 일부가 유실된 사실을 확인하고 즉시 당국에 신고하는 한편 댐 아래에 위치한 마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냈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23일 새벽 3시 경 본 댐(세남노이) 비상 방류관을 통해 긴급 방류를 실시해 보조 댐 수위를 낮추는 작업을 벌였으며, 같은 날 낮 12시 경 라오스 주정부에 추가유실 가능성을 통보해 주정부가 대피령을 내렸고, 저녁 6시쯤 보조 댐 상부 추가 유실 및 범람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24일 새벽 1시 30분 경 보조 댐 하류부 마을 침수 피해가 접수됐으며 초넡 9시 30분경에는 하류부 12개 마을 중 7개 마을이 침수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라오스 정부당국은 “댐이 붕괴되면서 50억t가량의 물이 보조 댐 하류 6개 마을을 덮쳤다. 이로 인해 1300여 가구가 유실되고 6600명가량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사고 원인을 둘러싸고 입장이 다르면서 향후 책임 소재를 놓고 법적 공방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