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가까이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을 웃도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도는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4개월째 지속되고 있다.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3.4%였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3.1%)보다 0.3%p 높은 수치다.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64.1%인 25개 물가 상승률이 평균을 웃돌았다. 물가 상승률은 비빔밥이 5.7%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떡볶이(5.3%), 김밥(5.3%), 냉면(5.2%), 구내식당식사비(5
2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보면 올해 들어 맥주와 소주의 물가 상승률이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압박 영향으로 대폭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3일 내년 기준금리는 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0%로 수렴해가는 데 중점을 둔 운용 기조를 지속하겠다며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한국은행은 이날 공개한 '2023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 보고서에서 "국내 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목표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내년 중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은 정책 방향을 밝혔다.한국은행은 내년 물가에 대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대 중반,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2%대 후반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공급요인의 기저 효과,
[뉴스로드] 7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근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6%대로 나타났다.2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8.74로 작년 같은 달보다 6.3% 올랐다.이는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의 6.8%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물가 상승률은 지난 6월 6.0%로 23년 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7월에 더 높아졌다.두 달 연속 6%대 이상을 기록한 건 1998년 이후 23년 8개월 만이다.공업제품과 개인 서비스가 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