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는 탄소 ‘제로’ 시대를 열기 위한 대안적인 청정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지만,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저장과 운송에 드는 기술적 문제와 함께 경제성과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도 해결해야 실질적인 상용화 단계로 들어설 수 있다.하지만 수소에너지가 가진 근본적인 딜레마는 따로 있다. 바로 수소에너지가 탄소배출량 ‘제로’의 무공해 에너지가 아니라는 점이다. 화석연료와 달리 수소에너지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는 별다른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실제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소량의 물과 질소산화물 외에는 온실가스를 전혀 배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대응이 전지구적 과제로 부상하면서 ‘청정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하는 현 경제구조의 지속가능성이 의심받고 있는 상황에서, 탄소배출을 ‘제로’ 수준으로 낮춘 대체에너지의 개발은 새로운 경제구조 창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됐다.이 때문에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청정에너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다. 태양광, 전기차 등의 기술에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과 자금이 쏠리는 가운데, 조용하지만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이는 분야가 있다. 바로 주요 청정에너지원 중 하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