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협회가 네이버·카카오·구글코리아·한국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에 의견서를 전달해 지상파 방송사들의 저작물을 인공지능(AI) 학습에 이용하고 있는지 물었다고 14일 밝혔다.방송협회는 의견서에서 "방송협회 회원사의 뉴스나 영상, 오디오 등 콘텐츠를 AI 학습에 이용하려면 별도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며 "방송사들은 콘텐츠 이용을 허락한 바 없다"고 설명했다.또 "지상파 방송사 소유 저작물을 AI 학습에 이미 이용했거나 앞으로 이용할 계획인지 확인해달라"며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별도의 보상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방송협회는 저작
협업 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주고 빌려쓰는 공유경제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로런스 레식 교수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차량 공유 플랫폼 ‘우버’와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는 그 대표적 사례다. 최근 들어서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지구촌 사람들의 공유경제를 적극 이용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는 공유경제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공유경제의 모델을 알아봤다.[뉴스로드] 유형의 자산이 아니라 무형의 정보·기술이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