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홈페이지 갈무리
bmw코리아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로드] BMW 경영진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후 비판 여론이 더 확산되고 있다. 6일 발표한 기자회견 내용이 부실한데다 리콜을 결정하고도 수리비를 청구하는 등 이중적인 사례가 잇따라 제기된 때문이다. 

김효준 BMW그룹 코리아 회장은 지난 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화재 사고로 인해 고객과 국민, 정부 당국에 불안과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하면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정부 당국과 면밀히 협조해 사전 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BMW 소비자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리콜 대상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들에 대한 처우가 미흡하다는 소식이 연일 전해지고 있기 때문. 

BMW는 최근 논란이 된 화재사고와 동일한 원인으로 문제가 된 차량 소유주에게 수리비를 청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BMW의 플래그십 디젤 세단인 730ld에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이상으로 흡기다기관에 구멍이 뚫리고 화재가 발생했지만, 리콜 대상 차량이 아니라는 이유로 화재수리비를 청구한 것. 차량 소유주는 "EGR 문제로 무상수리를 받은 다른 사례를 직접 수집해 국민신문고 등에 신고한 다음에야 수리비를 무상 처리 받았다"고 밝혔다 .

BMW 공식 중고차 거래센터가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매입을 중단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BMW 공식 중고차 거래센터 관계자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본사 지침에 따라 리콜 대상 차량을 매입하지 않고 있다"며 “리콜 대상 차량은 매입을 하더라도 감가가 들어가야 한다. 되팔 때 못 파는 상황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6일 BMW 임원진과 만나 “BMW가 지난 3일 제출한 보고서 내용이 너무 부실하다”며 “추가 자료를 요구했다. BMW 경영진의 겉과 속이 다른 태도가 소비자들의 불만을 더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