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가짜 독립운동가 4명에 대해 국가보훈처가 뒤늦게 서훈을 취소했다.

지난달 27일 국가보훈처는 관보를 통해 김정수(독립장), 김관보(독립장), 김낙용(독립장), 김병식(애족장)에게 1968년 수여한 정부 포상을 지난달 15일 자로 취소했다고 밝혔다. 취소 사유는 거짓 공적이다.

보훈처 관계자는 서훈을 받은 분을 단순 의혹제기로 공적을 재심의 하기는 곤란했다김정수 심사 당시 서훈의 근거가 되었던 가출옥서류가 확인되지 않아 서훈 취소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김정수의 인우보증서 필적감정과 각종 증빙자료를 통해 가짜 독립유공자임을 밝혀 서훈을 취소했다고 전했다.

보훈처는 김정수를 가짜 독립 운동가로 확인해 서훈을 취소했지만 그와 그의 부인은 여전히 서울 동작동 애국지사묘역 181번에 안장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유공자 후손으로 보훈연금을 받아 온 후손들에 대한 형사처벌도 이뤄지지 않는 행태다

보훈처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서훈 취소 후 서울현충원에 이장 조치 협조 요청을 하고 지난 3일 김정수 유족에게 이장 안내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보훈청에서는 각 대상자별 수혜 내역을 확인 중에 있으며, 이후 형사고발 등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독립운동가 유족들 사이에서는 보훈처의 이번 조치가 만시지탄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20년 전 김정수 등 가짜 독립운동가를 고발한 김세걸(71, 독립운동가 김진성 선생의 장남)씨는 "문제를 제기한 지 20여 년이 지나서야 서훈을 박탈했다"며 어이없어 했다. 유족들은 이번 조치를 계기로 보훈처가 추가로 가짜 독립운동가를 찾아내 서훈 박탈 등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광복회 한 관계자는 "남의 공적을 가로채거나 조작하는 방법으로 3대에 걸쳐 5명이 독립유공자 행세를 하며 갖은 혜택을 누렸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조사해 벌할 것은 벌하는 등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가짜 독립운동가 공적 조작은 보훈처의 기능과 역할이 허술함을 반증한다. 지금이라도 독립운동가 전수조사가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