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치원 공공성 강화 당정협의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치원 공공성 강화 당정협의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사립유치원들의 집단 휴업 움직임에 교육당국에 급제동을 걸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사립유치원의 일방적인 집단휴업이나 폐업 행위에 대해선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 부총리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어제 늦은 오후 유치원연합회(한유총) 부산지회가 일주일 휴업하려다가 번복하는 일이 있었다. 아이를 볼모로 학부모를 궁지에 몰고, 교육권을 침해하는 행위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어 “단체 주도로 하는 집단 휴업이나 (원아) 모집정지 같은 행위는 공정거래법 위반 사안이며 엄중한 제재가 뒤따를 것이다. 또 일방적인 폐업에 대해서도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리 유치원 공개와 관련해서는 "오늘부터 시도교육청이 전문 공개하는 감사 결과는 시정 조치 완료된 사립유치원 정보도 그대로 공개된다. 학부모들꼐서 투명한 정보를 보고 현명하게 판단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처음학교에 동참하겠다는 사립 유치원이 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사립유치원들이 국가 회계 시스템인 에듀파인을 적극 수용하면 학부모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공립 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에 대해 유 부총리는 "국공립유치원 비율 40% 확보를 위해 지역별 현장 상황에 맞게 세부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교육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당 차원에서 국공립 유치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호응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