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모습.사진=연합뉴스
17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모습.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적 쇄신 결과를 발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15일 한국당조직강화특위는 21명의 현역 의원을 당협위원장직에서 박탈하고 공모대상에서 배제했다. 21명 의원을 계파별로 살펴보면 친박계 12명, 비박계 9명이다.

해당 의원은 김무성·원유철·최경환·김재원·이우현·엄용수·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등으로 한국당 전체 의원 112명 중 18.8%가 물갈이됐다.

한국당 조직강화특위는 인적 쇄신 배경에 대해 “2016년 총선, 최순실 사태, 보수정당 분당 사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김무성 의원의 경우, 탄핵정국에서 보수정당을 분열시킨 책임과 2016년 총선 공천 당시 ‘옥새 파동’으로 청와대와 대립하면서 원내 2당으로 밀려난 책임을 물었다. 박근혜 정부 요직을 지내면서 최순실 국정 농단을 막지 못한데 대해 책임으로 최경환 정종섭 윤상직 김재원 곽상도 의원을, 권성동 김용태 이군현 황영철 홍일표 의원 등 8명은 탄핵정국 당시 탈당을 주도해 보수 정당을 분열시킨 책임을 물었다.

인적 쇄신 대상이 된 의원들은 반발했다. 곽상도 의원은 “특정 지역과 특정인 물을 겨냥한 표적 심사다”고 반발했고 홍문표 의원은 “소명 기회는 줘야 할 것 아니냐”며 반박했다. 특히 나경원 원내대표가 “각각의 배제 이유가 뭐냐”며 “의원들이 단일대오를 이루고 대여 투쟁을 해야 하느데 전력 손실이 커 우려 된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쇄신했다. 당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니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쇄신 명단에 오른 21명 의원들은 개인적으로 반발하고 있지만 당장 집단행동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초 전당대회 이후 상황이 바뀔 여지가 있는데다 차기 총선까지 1년 여 시간이 남아 있어 당분간 사태를 지켜볼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