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에서 신년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에서 신년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중소기업중앙회 신년회에 참석해 "경제 체질을 바꾸는 일을 새해에도 계속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인사에서 "2018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였다. 2019년은 정책성과를 국민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경제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바꾸는 일은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고 가보지 못한 길이어서 불안할 수도 있다. 정부도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왜 또 내일을 기다려야 하느냐는 뼈아픈 목소리도 들리지만, 우리 경제를 바꾸는 이 길은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 대안에 대해 "수출중심 경제에서 수출·내수 균형을 이루는 성장도 과제로,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과 우리 경제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산업정책이 필요하다. 선진국을 따라가는 경제가 아닌 새로운 가치를 창출·선도하는 경제, 불평등·양극화를 키우는 경제가 아닌 경제성장 혜택을 온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라야 발전도 지속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발전도 일자리도 결국은 기업의 투자에서 나오며, 기업도 끊임없는 기술혁신·투자 없이는 성장이 있을 수 없다. 기업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말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광주형 일자리를 사회적 대타협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우리 사회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 수 있을지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며 이는 결코 광주지역의 문제가 아니며, 새로운 일자리의 희망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