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 등 전·현직 임원들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17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KT의 국회의원 후원은 2016년 국정감사를 앞두고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20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에서 황창규 회장의 증인 채택이 유력하게 거론되자 이를 막기 위한 목적이 깔렸있었다는게 경찰의 판단이다. 또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을 위한 은행법 개정 등 KT에 영향을 끼칠 법안도 감안됐다. 

경찰은 "당시 국회를 담당하는 대관업무 직원과 그 가족 지인의 명의까지 동원해 쪼개기 식으로 불법 자금을 후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를 입증할  KT 내부 문서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러나" KT로부터 불법 후원금을 받은 94곳의 국회의원실 관계자를 조사했지만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불법인지 몰랐다는 진술이 대부분이어서 전·현직 국회의원들을 기소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특히 "KT 황 회장은 불법정치자금 후원 사실을 보고받거나 지시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고위 임원 2명이 황 회장에게 직접 보고를 했다고 진술해 범죄 사실 입증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