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5.18 기념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기총소사와 전투기 출격 대기명령과 관련해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

23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2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앞서 JTBC는 지난 21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에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고,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이를 준비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은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1981년 5월21일~22일 사이 출격 대기하라는 작전명령을 하달받았다고 증언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특별지시는 국회 운영위에서 ‘ 5.18 관련 진상 규명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22일 국회 운영위에서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5·18 진상규명을 누차 강조했는데, 광주 문제 진상규명 관련해 청와대 담당자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공군전투기 출격대기명령 보도를)국방부로부터 보고 받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정 실장은 “잘 모르고 있었다”라고 대답했다. 최 의원은 청와대의 답변이 부실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지적을 받았다. 송 장관은 “공군에 공대지 폭탄 장착하라는 작계가 있었는지 파악을 못했느냐”는 손금주 국민의당의원의 물음에 “꼭 그런 지시가 ‘광주사태’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대답했다. 이후 의원으로부터 “국방장관이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라고 표현한 것은 잘못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나왔고, 송 장관은 즉시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수정했다.

송 장관은 공군 전투기 출격 대기 명령에 대해서도 애매모호하게 답변했다. 송 장관은 “제가 그 당시 장관도 아니고, 지금으로 그때 상황을 유추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기에 말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전일빌딩 헬기 사격 건에 대해서도 “그건 사실로 확인됐지만, 어떤 연유로 그런 일이 있는지는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군 당국은 5. 18과 관랜해 “헬기 사격은 없었다”며 부인해 왔다. 하지만 이번 문 대통령의 특별 지시로 국방부 차원에서 진상 규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