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해 재개발 구역의 상가건물을 약 25억원에 구입한 것에 대해 시세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2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 생활을 했고, 작년 2월부터는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며 "하지만 청와대에서 언제 나갈지 알 수 없고,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마침 제가 퇴직하고,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한 아내도 퇴직금이 들어와 여유가 생겼다"며 "분양 신청에는 계속 떨어져 집을 사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7일 공개한 '2019년도 정기 재산 변동 사항'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서울 흑석동의 2층 상가건물을 25억7000만원에 매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대변인은 배우자 명의로 은행에서 10억2080만원을 대출받았으며, 사인 간 채무도 3억6000만원 발생했다. 김 대변인은 "은행에서 10억원 대출을 받았고, 형제들과 처가에 빌려준 돈과 빌린 돈 등을 계산하면 1억원의 사인 간 채무가 더 있다"고 자금 출처를 설명했다.

청와대 대변인 지위를 활용해 사전정보를 입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흑석동은 아주 가까운 친척이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데 그 분이 이번에 제가 산 매물을 살 것을 제안했다"며 "제가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실거주 목적으로 상가건물을 구매한 이유에 대해서는 김 대변인은 "팔순 노모가 혼자 생활하고 있다. 전세 생활을 하며 어머니를 모시기 쉽지 않아 넓은 아파트가 필요하다"며 "제가 산 건물은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청와대를 나가면 달리 수익이 없기에 상가 임대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 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인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제가 산 집이 (재개발 후) 35억원으로 뛸 거라는 일부 언론도 있었다. 저도 그러면 좋겠지만 (제가 집을 산) 작년 7월은 9·13 대책 전 주택가격이 최고점이었을 때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