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뉴스로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상호금융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나서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4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열린  ‘상호금융권 국민체감 금융서비스 활성화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상호금융은 농어촌 등 지역사회와 서민층에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다"면서도 "IT기술 발전으로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지역 서민층과 함께 발전해나가는 보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상호금융권 금융소비자(조합원·예금자·채무자)가 체감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며 △출자금·배당금 수령 절차 간소화 △합리적 중도해지 이율 산정체계 마련 △상호금융권 자체 채무조정 프로그램 확충 등을 약속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3월말 현재 상호금융조합 탈퇴조합원이 미수령 출자금·배당금은 1574만 계좌 3682억원 규모로 계좌당 2만3천원 수준이다. 금융위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상호금융 조합의 출자금‧배당금을 일괄 조회하고 본인 계좌로 이체하는 전산체계를 구축하고, 주민등록전산정보를 활용해 탈퇴·제명된 조합원의 주소를 확인한 뒤 미지급금을 찾아가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정기 예·적금을 중도해지할 경우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높은 중도해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게 합리적인 산정체계도 마련한다. 통일된 기준이 없었던 만기후이율 지급구조도 정비하고, 정기예금과 적금 간 지급수준을 통일하기로 했다. 또한 예금자가 중도해지 및 만기후이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알 수 있도록 미흡했던 상품설명서를 개선하고 만기 도래 전 SMS로 자동통보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점차 연체율이 상승하는 상호금융권 대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별·체계적 자체 채무조정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도 밝혔다. 채무자 유형에 따라 자체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안내할 다양한 방법도 마련해 채무조정 유인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채무조정 후 일정 기간(최장 5년) 성실 상환시 자산건전성을 상향 분류를 허용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상호금융권 채무조정제도 개선을 통해 최대 14만3000명의 채무자가 경제적 재기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