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과거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으로부터 총선 출마를 권유받았으나 거절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주광덕 의원은 "양정철 원장의 총선 인재 영입 과정에서 그와 인연을 맺은 것이 맺느냐"고 묻자 윤 후보자는 “맞다”며 “대구고검으로 좌천돼 있던 2015년 말 양 원장을 처음 만났으며, 가까운 선배가 서울에 올라오면 한번 보자고 해서 나갔더니 양 원장도 그 자리에 나와 있었다”고 답했다.

윤 후보자는 “(양 원장이) 출마하라고 간곡히 얘기했는데 제가 그걸 거절했다”며 “2016년 고검 검사로 있을 때도 몇 차례 전화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없냐’고 했으나 저는 그런 생각이 없다고 했다”말했다. 이어 "저는 정치에 소질도 없고 정치할 생각이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자는 올해 2월 양정철 원장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특별한 이유가 없으며  여러 일행이 있어서 근황 같은 것을 말한 정도”라고 밝혔다.

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검찰총장이 될지도 모르니까 양 원장이 이런저런 사건을 잘해보라고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묻자 윤 후보자는 답변 대신 웃었다. 다만 윤 후보자는 “아무래도 정치권에 연계된 분이기 때문에 저도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제가 만약 검찰총장으로 취임한다면 여야 의원님들도 기회 될 때마다 자주 뵙고 말씀을 들으려고 한다. 많이 유의하고 부적절한 것은 조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