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초치해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를 초치해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로드] 러시아가 자국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러시아 차석 무관은 전날 오후 3시께 국방부에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한국 측이 가진 영공 침범 시간, 위치 좌표, 캡처 사진 등을 전달해주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차석 무관은 “이번 비행은 사전에 계획된 것으로, 중국과의 연합 비행 훈련이었다”며 “최초에 계획된 경로였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차석 무관은 또 “러시아는 국제법은 물론 한국 국내법도 존중한다. 적절한 사과와 유감 표명이 러시아와 외교부, 국방부, 언론 등을 통해 나올 것”이라면서 “의도를 갖고 침범한 것은 아니다. 러시아는 이번 사안과 관계없이 한국과의 관계가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동일한 사안이 재발하지 않도록 한·러 공군 간 회의체 등 긴급협력체계를 발전시키자는 언급도 있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윤 수석은 ‘러시아 군용기가 경고방송에 응하지 않은 것도 기기 오작동 때문이냐’라는 질문에 “과학적이고 전체적인 조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만 답했다.

청와대의 이런 설명은 국회 국방위원회 안규백 위원장의 주장과 다르다. 안 위원장은  24일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가 의도적으로 한국 영공을 침범한 것은 아니라고 밝힌 데 대해 “울릉도까지 침입해 내려왔기 때문에 의도적이 아니었다는 것은 허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의도된, 계획된 중러의 합동 훈련이라고 보고 있다. 이는 어제 국방부에서 초치한 중러 무관들도 인정했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안 위원장은 “중러의 군사훈련과 협력체계에 따른 시도가 아닌가 판단되며 실수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