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뉴스로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수사를 두고 군인권센터와 검찰이 3일째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의 임태훈 소장은 2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검찰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전날 검찰이 내놓은 입장문을 반박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석열 검찰총장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검은 23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22일 모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검찰이 입수하고도 덮어서 서울중앙지검장(윤석열)에게 책임이 있다’는 취지로 주장했으나 위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오해의 소지가 있어 알려드린다”며 “'기무사 계엄령 문건 합동수사단'은 2018년 7월 서울중앙지검을 비롯한 기존 검찰조직과는 별개의 독립수사단(실제 설치장소도 서울동부지검)으로 구성됐고 합동수사단 활동 기간 중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은 지휘 보고 라인이 아니어서 관련 수사 진행 및 결정에 관여한 바가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군인권센터는 24일 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윤 총장은 지휘 보고 라인이 아니어서 관련 수사 진행과 결정에 관여한 바 없다는 검찰의 입장은 비겁하고 무책임한 변명”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25일에도 임 소장은 ‘계엄령 문건’ 수사 결과와 관련한 윤석열 검찰총장 직인 파일 논란을 ‘표창장 기소’ 건과 비교하며 “두 개의 잣대로 바라보는 것이 굉장히 불편하다”고 지적하며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직인을 몰랐다고 얘기하고 있고 수많은 직원들은 위임전결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이 논리대로라면 모든 위임 전결로 나간 공판 조서나 기소장들은 모두 무효가 된다"며 검찰 주장을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