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센트 웹사이트
사진=텐센트 웹사이트

[뉴스로드] 중국 정부의 자국 IT기업 ‘군기 잡기’가 심화되고 있다. 외신들은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중국 시장감독총국은 반독점 조사에서 위반 사례 22건을 적발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기업들은 과거 M&A 절차를 밟으면서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혐의 등을 적용받아 각각 벌금 50만 위안(한화 약 8800만 원)을 부과받았다. 알리바바·텐센트·디디추싱 등 대형 IT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디디추싱은 최근 중국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로부터 국가안보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디디추싱 앱이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해서다. 이 회사는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모빌리티업체로, 지난달 30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며 사세를 넓히고 있었다.

외신들은 중국 정부가 IT기업들을 통제하려는 의도를 가졌다고 분석한다. 반독점이나 국가안보 위협은 명분일뿐, 실상은 글로벌 영향력을 키워 정부 통제에서 벗어나는 IT기업들을 강도 높게 규제하려는 의도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지난해 10월 자국 금융시스템을 비판하자, 당국은 핀테크 자회사 앤트그룹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중국 정부의 IT기업 군기잡기는 이때부터 본격화됐다.

이 같은 중국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미국 경제전문지 블룸버그는 “수년간 느슨했던 규제가 급성장한 앤트그룹 사태 이후 돌변했다”며 “이후 IT업계 전체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실시하며 개선을 지시했다”고 7일 보도했다.

이어 “규제 당국은 해당 기업들이 통제권에 있음을 깨닫게 해주고 싶었을 것”이라며 “중국 공산당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이 거의 없는 민간기업, 주로 IT기업들의 증가하는 영향력을 점점 더 우려하고 있음이 명백하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의 IT기업 군기잡기가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블룸버그는 “중국 시진핑 주석은 데이터와 시장지배력을 축적하는 ‘플랫폼’ 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할 방침인데, 플랫폼기업이란 범주는 중국 내 거의 모든 대기업을 포괄한다”고 진단했다.

시 주석은 지난 3월 공산당 중앙재경위원회 회의에서 “플랫폼 경제가 중요한 시기에 놓였다”며 “문제를 해결해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중국 공산당 역시 “감독을 강화해 공정경쟁을 촉진하고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을 방지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투자자들은 중국 IT기업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최근 사태를 보면 중국 정부는 자국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보다 체제 유지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며 “데이터를 다루는 중국 기업에 대한 투자는 당분간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