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플러그 전력 확인 서비스 제로플러그.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로드] 산업통상자원부와 관계기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학생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참가자들이 민간에서의 공공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보여줬다.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민간에 개방하는 데이터를 일컫는다. 개인이나 기업은 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고, 영리 목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9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를 지난 20일 발표했다. 해당 공모전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활성화를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시행 중이다.

이번 공모전은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빅데이터 분석 세 부문으로 구분된다. 총 176개 팀이 참가했고, 대상 3팀을 포함한 29팀이 입선했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모바일앱과 연계한 아이디어가 대부분이었다. 이 부문 대상 수상작은 발전 부산물 거래 중개 플랫폼 ‘바이백(By Back)’이었다.

발전 부산물 거래 중개 플랫폼 바이백.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바이백은 석탄회 등 발전 부산물 공급자인 발전소와 수요자인 시멘트업체간 계약을 돕는 서비스다.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현황 및 발전소와 시멘트공장 사이의 대략적인 거리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에 활용된 공공데이터는 산업부 ‘전력수급 동향’, 한국남부·남동발전의 ‘석탄재 현황’ ‘폐기물 처리량 정보’ 등이다.

이 아이디어는 실현된다면 자원순환사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공공시설 안전과 치안 등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안전하세요’ ▲스마트플러그를 통해 기기별 전력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는 ‘제로 플러그’ 등이 공공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보여줬다.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 모바일앱, 솔루션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접수됐다.

대상 수상작 ‘대한민국 가상발전소’는 국내 재생에너지 총 발전량 예측치를 보여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한국전력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발전소 위치와 용량을 조사하고, 지역별 기상정보를 분석한 자료가 기반이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지도를 통해 발전소 위치를 찾거나, 재생에너지 발전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사량·풍력·기온·운량 등 시각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제품 및 서비스로는 ▲산업부의 인체치수 통계를 AI 학습에 활용해 골프 자세를 코치해주는 모바일앱 ‘나샷’ ▲수소차량 운전자를 위한 충전소 현황을 제공하는 ‘수소천사’ 등이 있다. 수소천사의 경우 실제 모바일앱으로 연내 출시될 전망이다.

AI 골프 코치 서비스 나샷.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빅데이터 분석 부문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데이터 분석 도구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를 도입했다. 활용 데이터는 대부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에서 구축한 자료였다.

입선 아이디어로는 ▲수출액 예측을 통한 수출 유망 국가와 품목 추천 솔루션 ▲코트라 차년도 수출액 예측 과제 ▲한국 수입액 예측을 통한 유망 시장 탐색 등이 있었다.

산업부는 올해 공모전에 학생, 전문가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공모전 참가자 일부는 향후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