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경찰서 전경=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로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뉴서울컨트리클럽은 경기 광주시에 위치한 문화예술진흥기금 조성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회원제 골프장이다.

지난 6일 경기 광주경찰서가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해당 골프장 전임 대표 A씨와 직원 9명 등 10명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대표 A씨 등이 당시 광주시의회 B 의원과 전·현직 경찰관들에게 골프장 예약 편의를 1천 차례 넘게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B 전 광주시의원이 산하 공무원을 통해 해당 골프장 직원에게 예약 편의를 요청하기도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2021년 자체 감사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같은 위법 사항을 파악하고, 12월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표 A씨 등은 경찰 조사에서 "예약 편의를 봐줬던 것은 사실이나, 판촉 등을 위한 것이었으며 대가성을 바라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진술했다.

경찰은 A씨 등으로부터 예약 편의를 받은 이들에 대한 혐의도 추가 조사를 통해 들여다볼 방침이다.

해당 의혹 수사에 앞서 참여했던 C 경사는 "경찰 윗선에서 공무원 등에 대한 수사를 고의로 지연시키려고 했다"며, "(내가) 이에 이의를 제기하자 (윗선에서) '인사 고충을 써서 내라'고 지시한 뒤 파출소로 발령을 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수사 무마 의혹과 부적절한 인사 조치와 관련해 최근 C 경사로부터 경기 광주경찰서 수사 지휘부를 수사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접수해 관련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에서도 해당 의혹과 관련해 감찰을 진행 중이다.

경기 광주경찰서 측은 "해당 수사를 지연시키거나 무마하려고 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C 경사의 요청에 따라 인사 발령 조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