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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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대해 미국 경쟁당국이 추가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영국 경쟁당국은 양사 합병으로 항공권 가격 인상과 서비스 하락이 예상된다며 기업결합 승인을 유예한 바 있다.

미국도 추가 심사를 진행함에 따라 합병 절차가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6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가 기업결합심사와 관련해 추가 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애초 미 법무부는 기업결합심사를 75일간 하겠다고 대한항공과 협의했지만 기한을 넘기게 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8월말 미 법무부에 자료를 제출해 이달 중순 심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 당국은 양사 합병 이후 시장 경쟁성이 제한되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두 항공사의 미주 노선이 많은 만큼 독과점 여부를 신중히 판단하기 위해 심사 기간을 연장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주력 라인인 미주 노선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매출의 29%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미국 항공사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 등이 미주 노선 운항을 확대하면 시장 경쟁성이 제한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은 "미국이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하고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며 "향후 심사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잘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기업결합을 승인하면 다른 주요국 심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고, 불허하면 양사 합병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대한항공은 현재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영국 등에서 기업결합심사를 받고 있다.

지난 15일 영국 경쟁시장청은 대한항공에 독과점 해소 방안을 오는 21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영국 항공사 버진애틀랜틱의 인천~런던 노선 취항을 추진함에 따라 영국 경쟁시장청도 기업결합을 승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올해 2월 뉴욕, 파리, 제주 등 일부 노선의 슬롯과 운수권을 다른 항공사에 이전하고 운임 인상을 제한하는 조건으로 대한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2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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