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정부가 5천억원 규모의 인공지능(AI) 프로젝트를 추진해 배터리 전해질 등에서 격차 벌리기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기반 초격차 핵심 기술 개발 프로젝트'의 연구개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한다고 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을 주축으로 2025년부터 5년간 수행하며 총사업비는 4800억원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 계획이었던 '인공지능 유망 기술 개발' 사업은 여기에 통합되며, 사업 목표는 'AI를 이용한 공공·산업 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와 AI 초일류 강국 도약'이다.

앞서 진행된 수요 조사에서는 산업계와 학계 등으로부터 정부가 AI를 사용해 개발에 나서주기를 바라는 기술 사례 700여개가 모였다.

이 가운데 배터리 전해질, 채소류 종자 개발 등 기존에 보유한 기술력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되는 과제 120개가 선정됐다.

공공 분야에서는 국내외 현안, 바이오·헬스, 교통·모빌리티, 금융, 문화, 상거래 영역 등이 선정됐다.

산업 분야에서는 국가전략 기술 인공지능 분야에 포함된 에너지, 제조 분야가 중점 선정됐다.

이 가운데 AI를 통해 초격차 기술 12개 이상을 확보해 글로벌 10위 수준에 올려놓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배터리를 예로 들어보면 전해질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폭발 위험, 충전 용량·시간이 각각 달라지는데 AI로 최적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내놓게 되면 기업이 일일이 개발과 실험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제별 3년 내외 기간을 두고 도메인 전문가와 AI 전문가가 도메인별 전문 지식·기술을 AI가 심화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과제당 연 최대 20억원을 지원하며, 도메인별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인공지능 기술 연구개발 능력이 뛰어난 전문가가 AI를 활용해 문제 해결을 돕는다.

AI 인재는 정부가 추진해온 AI 혁신 허브에 참여한 교수·연구진 158명으로 구성됐다.

과제 해결에서 나아가 AI 연구센터를 세워 도메일 특성을 반영한 연구를 계속 수행하고, AI 선도 기술을 가진 해외 연구소와 협업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예비 타당성 조사 기획서에서 "기존의 연구개발 사업은 단순 AI 연구에 치중해 AI 기술의 도메인 적용을 요구하지 않았고, 산업의 수요를 반영한 연구개발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