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사진=연합뉴스]
감사원 [사진=연합뉴스]

감사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고위직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감사원은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선관위를 대상으로 채용, 승진 등 인력관리 전반에 걸쳐 적법성과 특혜 여부 등을 정밀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선관위 전현직 직원의 자녀, 친인척 등 채용실태를 전수조사하고 선관위의 인력관리 실태도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점검 대상은 채용 과정에서 제공된 특혜나 법령 위반 여부, 채용 후 승진·전보에서 부당한 편의나 특혜가 제공됐는지 등이다.

감사원은 "비위 행위자 등 책임자는 엄중히 조치하고 감사 결과를 종합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도 전했다.

이번 감사는 감사원 행정안전감사국이 담당하며, 지난 2019년 '비정규직의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실태' 감사에 참여한 일부 감사관도 투입된다.

이들은 중앙선관위와 각급 선관위 등 관련 기관에 즉시 자료수집을 실시하고 내용을 정리해 실지감사(현장감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감사원은 감사 착수 배경에 대해 "중립성과 공정성이 핵심인 선관위 내에서 특혜 채용 의혹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며 "선관위의 자체조사 실시에도 국민적 의혹이 충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으며, 국회와 언론도 감사원 감사를 통한 실체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감사원 측은 채용 관련 감사가 '선거 직무'에 해당하지 않는 인사 행정 문제이기에 감사 진행에 무리가 없다고 전했다.

선관위는 지난 2019년 받은 정기 감사에서도 2016년 11월 채용 당시 일부 서류전형 응시자의 경력 점수 등을 과다하게 산정한 것이 적발된 바 있다.

한편, 감사원의 이번 감사 착수가 선관위가 직무감사를 받는 간접적인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부터 선관위에 정기 감사를 진행 중인데, 선관위가 자료 제출을 거부해왔다.

감사원 관계자는 "정기감사 중에도 선관위에 직무감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다"며 "소쿠리 투표 등 직무 관련 감사가 이뤄졌는지 현 단계에서 공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