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까지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 진열·판매 홍보 활동도 병행

인천시가 소규모 식품판매업소 820여 곳에 대한 위생점검에 나선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소규모 식품판매업소 820여 곳에 대한 위생점검에 나선다. 사진=인천시)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고온다습한 여름철 안전한 먹거리 제공 도모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집주변 마트, 편의점 등 소규모 식품판매업소 820여 곳을 대상으로 25일까지 특별 위생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백화점이나 대형유통매장 등 300㎡ 이상 규모의 식품판매업소는 영업 신고 관리 대상이지만 300㎡ 미만의 소규모 동네 마트 등은 자유업으로 위생점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식품위생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게다가 외식 물가 및 원재료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으로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마트 간편식, 편의점 등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는 이번 점검에서 위생 상태가 미흡한 판매업소는 현장 계도와 현지 시정조치를 실시해 식품의 위생·안전관리 수준을 높여 사고를 예방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구매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소규모 판매업소 지도·점검은 동네 마트, 편의점 등 300㎡ 미만 820여 곳을 대상으로 7일부터 25까지 진행되며 인천시 공무원과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이 참여한다. 

점검 내용은 소비기한(유통기한) 경과 제품 진열·보관·판매, 식품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냉장·냉동식품 보관온도 준수 여부, 무허가 및 무표시 제품 판매, 최소 판매 단위 식품 완제품 낱개 판매 여부 등을 점검한다.

신남식 보건복지국장은 “세심한 위생관리와 점검·계도가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점검과 계도로 소규모 식품판매업소 위생 수준을 높이는 것은 물론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구매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