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청주공장 [사진=연합뉴스]
LG화학 청주공장 [사진=연합뉴스]

올 1~7월 미국으로의 양극재 수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1~7월 양극재 대미 수출액은 18억 36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77.8% 증가했다.

양극재 대미 수출액은 2021년 1월 900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등락을 거듭하면서 지난해 5월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넘긴 뒤 증가세를 이어갔다.

올해 1월 양극재 대미 수출액이 2억 달러선을 돌파했고, 3월에는 3억 2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산 양극재의 대미 수출이 급증한 이유는 지난해 8월 발효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이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정부가 IRA를 통해 양극재와 음극재를 배터리 구성 소재로 분류하면서 한국에서 양극재를 생산한 경우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북미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고 증설 투자를 활발히 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하님 합작 북미 배터리 공장이 가동을 본격화하면서 대미 양극재 수출이 증가한 측면도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내 양극재 공장의 해외 이전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IRA의 핵심 광물 및 배터리 요건 충족을 위해 북미 직접 생산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