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커넥트 위드 日 제트로· 中 알리바바 플리기’ 이틀간 개최

커넥트 위드 제트로(CONNECT with JETRO) 행사에 참여 중인 국내외 관광기업 관계자들. 사진=한국관광공사
커넥트 위드 제트로(CONNECT with JETRO) 행사에 참여 중인 국내외 관광기업 관계자들. 사진=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기업 다자간 협업 프로젝트인 커넥트(CONNECT)’행사를 지난 9일부터10일까지 이틀간 공사 서울센터에서 개최했다.

커넥트 프로젝트는 관광 벤처기업의 상품·서비스가 국가, 지역의 제약없이 참여, 연결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의미로 대기업, 글로벌 테크기업, 해외 정부 투자청 등 다양한 협업 파트너와 국내 관광기업 간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0일 개최된 커넥트 위드 제트로(CONNECT with JETRO)JETRO(일본무역진흥기구)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의 유망한 관광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지원할 목적 특히, 올해 말 일본 도쿄에 신설 예정인 관광기업지원센터(Korea Tourism Startup Center)를 계기로 한일 양국의 관광 분야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JETRO 서울사무소, 일본 관광기업 에아토리, 일본 액셀러레이터 크루(Creww)를 포함해, 국내·외 액셀러레이터(AC), 투자자(VC), 스타트업 지원기관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제트로 서울사무소 마에가와 나오유키 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제트로 서울사무소 마에가와 나오유키 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엔젤투자, 공간임대,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이다.

1부 행사에서는 JETRO 서울사무소의 대일 투자 비즈니스 서포트센터 설명회’, 일본 진출 선배기업인 캐플릭스 윤형준 대표(렌터카 ERP)와 스테이폴리오 이상묵 대표(파인스테이 큐레이션 플랫폼)'일본 진출 및 현지화 사례' 주제 발표 그리고 일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다.

2부에서는 12개의 일본시장 진출 유망 관광 벤처기업들의 IR피칭이 진행됐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관리)의 약자로, 경영 전반에 대한 데이터 관리를 통해 의사 결정을 돕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 일본 정부에서는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고, 트래블테크·레저테크 분야를 중점 육성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에 대한 확고한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한국 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는 한편, 보수적인 일본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현지화 전략과 상호 신뢰 구축을 통한 중장기적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지난 9일에는 관광 벤처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지원 및 중국의 대표 빅테크 기업과의 기술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커넥트 위드 알리바바 플리기(CONNECT with Alibaba Fliggy) 행사도 개최했다.

커넥트 위드 알리바바 플리기 행사에 참여 중인 알리바바 플리기 쪼우샤오천 사장(왼쪽)과 이재환 부사장 [사진=한국관광공사]
커넥트 위드 알리바바 플리기 행사에 참여 중인 알리바바 플리기 쪼우샤오천 사장(왼쪽)과 이재환 부사장 [사진=한국관광공사]

100여명의 관광벤처기업, 호텔 등이 참가한 이 행사에서는, 알리바바의 여행플랫폼인 플리기(Fliggy, 중국명 페이주)에서 '중국 관광시장 동향 및 전망, 소비자 트렌드와 스타트업의 기회'를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사례발표 시간에는 중국시장 진출 사례 및 중국 관광객 트렌드 대응 전략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 7개의 중국시장 진출 희망 관광 벤처기업들의 IR피칭도 이어졌다.

이번 행사를 위해 중국 항저우 본사에서 한국을 찾은 플리기 국제호텔 사업부문 쪼우샤오천 사장은 "엔데믹 시대 중국 소비자의 해외여행 트렌드 변화 중 가장 주목할 점은 심도 있는 현지 문화교류와 특색 있는 체험에 대한 수요 증가"라고 진단했다.

또한, 소비자와 글로벌 파트너, 여행 서비스를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의 힘을 강조하며, 향후 국내의 경쟁력 있는 관광 벤처기업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환 부사장은 관광기업의 해외 진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사가 다년간 축적해 온 해외 관광산업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의 방한관광 전면 재개 조치 등 대외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관광 비즈니스 협력 및 투자유치 등 비즈니스 확장 기회 마련을 통해 인·아웃바운드 관광객의 편의 증진과 더 나아가 관광생태계 혁신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