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법학부 학생들과 정효채 인천지방법원장과의 대화의 장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천대)
인천대 법학부 학생들과 정효채 인천지방법원장과의 대화의 장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천대)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대학교 법학부 재학생들과 정효채 인천지방법원장이 대화의 장을 마련, 훈훈한 온정을 주고받았다.

17일 인천지법에서 열린 ‘인천대 법학부 재학생과 인천지방법원장 대화의 장’은 인천대학교 법학부 학생들의 법원 실무지식 체득과 함께 전공역량 함양 및 진로 설계 구축지원을 목표로 진행됐다. 

실제로 법학부 재학생 23명이 인천지원을 방문, 높은 관심을 표출했다. 여기에 인천지법은 현장 견학을 병행해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정효채 인천지법 원장이 직접 학생들과의 대화에 나섰고 백규재 공보판사가 참여했다.  

정효채 법원장은 법학부 학생들과 1시간이 넘는 화기애애한 대화를 통해 법조계 진로 설정 과정 및 노력과 성취, 법조 실무경험 과정과 에피소드 및 고민, 법조인에게 요구되는 전공역량과 마음가짐 등에 대해 이야기했고 자유 질의에 응답했다. 

이어 “법은 사회적 갈등과 쟁점 등을 해결하는 일종의 기준점으로서 법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법의 존재 의의와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법적 공정성 실현을 위한 노력에 예비 법조인들 역시 같이 고민하고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 법원장은 또 “어떠한 권력이나 재산으로 다시 차지할 수 없는 지금 여러분이 맞이하고 있는 젊음을 결코 가벼이 여기거나 헛되이 소비하지 말고 무궁무진한 꿈을 위해 한발 한발 앞장서 나가줄 것”을 주문하며 시종일관 법학부 학생들의 진로를 상담해 주고 따스하게 격려했다.

인천대학교 이충훈 법학부장은 “법학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에게 고위 법조 기관장의 발자취와 메시지는 일종의 나침반과 같은 지향점을 제시해 준다”며 “격의 없는 대화와 소통에 직접 나서준 정효채 인천지방법원장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지방법원과 인천지방검찰청 등 관내 법조 기관들과 교류 활성화에 적극 나서 직무특강 및 현장 견학, 법조 프로그램 참여 등 소속 학부생들의 전공역량 강화와 진로 설계 구축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재민 법학부 학생회 연사 국장은“법조 기관 실무에 대해 경청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반가웠다”며 “정효채 인천지방법원장께서 직접 학부생들과의 대화에 나서 생생한 법조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진로 상담을 해줘 더운 여름날 시원한 단비 같은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박정운 부장판사 초청 직무특강은 4월 27일 열렸고 성보기 수석 부장판사가 11월 15일 인천대학교 법학부 모의재판에 참석해 전공 진로 특강을 하기로 예정돼 있는 등 인천대학교와  인천지방법원간 상호 인재 양성 및 학술교류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