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과 기업들의 접근성 높아지고 시간과 비용 절감 기대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인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려는 인천시민과 기업들의 취급 은행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1일부터 인천지역개발채권 취급은행인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을 지역 농·축협까지 포함해 인천지역 전 지점 219개소로 확대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인․허가 또는 건설공사·용역·물품 계약을 체결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이다. 조성된 기금은 도로 건설·유지보수, 상․하수도, 주민복리 증진사업 등에 활용한다.

그동안 인천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려면 인천지역에서는 신한은행에서만 채권을 매입해야 했다. 다만 도서지역 특수성을 고려해 강화군은 신한은행과 농협은행, 옹진군은 농협은행에서 매입할 수 있었다.

시는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고자 인천지역 신한은행은 물론 모든 농협은행(지역 농·축협 포함) 전 지점에서도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할 수 있도록 취급지점을 당초 57개소에서 219개소로, 162개소 확대했다.

시의 연간 지역개발채권 발행 건수는 약 15만건으로 이번 확대 시행으로 가까운 곳에서 채권을 매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채권을 매입하려는 시민들과 기업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길 인천시 재정기획관은 “지역개발채권 취급 은행 확대로 인천시민과 기업이 보다 더 편리하게 채권을 매입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