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하고 색다른 개막식 퍼포먼스와 몽환적인 미디어아트쇼·풍성한 체험거리로 호응 

‘2023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 시민참여 패션쇼 퍼레이드 이미지
‘2023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 시민참여 패션쇼 퍼레이드 이미지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2023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1차)'이 26~27일 5만여 명의 관람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2023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야경(夜景)·야로(夜路)·야사(夜史)·야화(夜畵)·야설(夜說)·야시(夜市)·야식(夜食)·야숙(夜宿) 등 8야(夜)를 주제로 열렸다.

근대 문화재를 특별 야간 개방하고 개항장 내 다양한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개항장의 역사와 문화재의 내재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 호응을 얻었다.

특히 올해 야행 개막식에서는 인천항 개항 140주년과 광복절을 기념해 시민참가자 140인과 유정복 인천시장, 김정헌 중구청장 등 내빈들이 두루마기 의상과 중절모를 착용하고 독립투사 분위기를 연출하며 야행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야행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미디어 아트쇼’는 역사적인 가치가 높은 중구청(구 인천부 청사) 건물에 LED 조명을 이용, 광복을 주제로 생동감 있는 공연을 선보였고 극단 십년후의 거리공연과 어우러져 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다.

또 스토리텔링 도보탐방, 인천e지(App) 모바일 스탬프 투어, 야행 마니아 아카데미, 개항장 패션쇼, 140인 플래시몹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했고 용기내 챌린지, 개항장 에코 프렌즈 이벤트, 야행 최초 다회용기 도입 등 탄소중립을 향한 친환경 야행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백현 사장은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에서는 전년보다 강화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를 통해 많은 관람객들에게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는 좋은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많은 인파가 몰렸음에도 안전하고 질서 있는 행사가 이뤄져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10월 21일~22일 한 차례 더 열릴 예정이다.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선착순 모집을 통해 이뤄지며 자세한 내용은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