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해군 공동 주관으로 9월 1일부터 19일까지 인천 일대에서 행사 개최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 이미지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 이미지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가 9월 1일부터 19일까지 인천시 일대와 인천항 수로에서 개최된다.

시에 따르면 이번 전승 행사는 정전협정과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유엔군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데 중점을 뒀다.

시와 해군은 이번 행사에 우리 군(軍)의 자유와 평화를 위한 노력을 담아내고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를,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국제적 결집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항 수로에서 해상 전승 기념식과 연합 상륙작전 재연행사를 펼치는 것은 물론 국제적 포럼 등 국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호국 안보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행사는 팔미도 등대 탈환·점등 행사를 시작으로 해상 전승 기념식과 연합 상륙작전 재연행사, 해군 첩보부대 전사자 추모식, 맥아더 장군 동상 헌화가 이어진다.

먼저 첩보부대 참전용사 전우회는 해군과 9월 11일 팔미도 천년의 광장에서 ‘팔미도 등대 탈환·점등 행사’를 연다. 당시 첩보부대원들은 팔미도를 탈환해 등대를 점등함으로써 인천상륙작전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해군은 9월 15일 오전 인천항 수로를 항해하는 해군 함정에서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기념하는 ‘전승 기념식’을 개최한다. 전승 기념식은 해군 상륙함 노적봉함(LST-Ⅱ, 4,900톤)에서 진행된다.

그 뒤를 따라 항해하는 천왕봉함(LST-Ⅱ, 4,900톤)과 대형수송함 독도함(LPH, 14,500톤)에는 국민참관단이 편승해 인천상륙작전 역사의 현장을 함께 한다. 

전승 기념식은 참전용사 소개, 국민의례, 헌정 영상 상영, 참전용사 회고사, 주요 인사 기념사와 축사, 참전국 주요 지휘관 영상메시지 순으로 진행된다. 

전승 기념식에는 국내·외 6·25전쟁 참전용사와 해군·해병대 장병, 유엔 참전국 무관단, 해군·해병대 유관 단체, 국민참관단 등 1,600여 명이 참가한다. 

국민참관단 신청 방법은 해군과 인천시 홈페이지에 안내할 계획이다. 기념식에 이어서는 해양강군으로 거듭난 지금의 해군·해병대가 인천상륙작전을 재연하는 ‘연합상륙작전 재연행사’가 펼쳐진다. 

이번 재연행사에는 함정 20여 척, 항공기 10여 대, 장비 10여 대, 장병 3,300여 명이 참가한다. 아울러 인천상륙작전 당시 연합국의 일원으로 참가했던 미국과 캐나다 해군의 강습상륙함 아메리카함과 호위함 벤쿠버함도 함께한다.

연합상륙작전 재연행사는 연합상륙기동부대의 상륙전력 탑재부터 선견부대작전, 기뢰대항작전, 팔미도 등대 점등, 해상화력지원, 해상돌격, 공중돌격, 상륙목표해안 확보 순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