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6일과 17일 내항8부두·강화평화전망대서 열려...인천상륙작전 기념

2023년 인천 이북도민 문화축제 이미지
2023년 인천 이북도민 문화축제 이미지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 이북 도민 문화축제’가 17일 각각 인천시 중구 내항8부두와 강화평화전망대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이북 도민의 문화 홍보와 계승 발전의 장을 마련, 이북 도민의 사기를 높이고 실향과 이산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자리로 인천에 거주하는 3천200여 실향민의 역사성과 인천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 문화축제로 기획됐다.

특히 올해 축제는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 행사 일환으로 개최될 예정인데 인천지역 내 이북 도민과 북한이탈주민, 시민은 물론 이북5도 사무소를 통해 전국의 이북 도민들을 초청해 1,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1일 차인 16일은 내항 8부두에서 오후 1시부터 이북 무형문화재 공연 등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유공자 표창, 주요 인사 축사, 실향민 노래자랑 등의 본행사가 진행되며 안보전시관 및 이북 놀이 문화 체험, 인천 옛 모습 사진 전시전 등 다양한 연계 행사가 진행된다. 

2일 차에는 9월 17일 강화군 제적봉평화전망대(망배단)에서 전국의 이북 도민들과 함께 고향에 두고 온 부모형제와 자녀들의 강녕을 기원하고 사라져가는 제례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추석맞이 이북 도민 망향제를 개최한다. 

유용수 행정국장은 “평화와 종전을 기원하는 문화축제를 통해 실향민들이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랠 수 있길 바란다”며 “이북 도민 문화축제와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해 300만 시민이 750만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명실공히 1,000만 국제도시 인천을 널리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3일부터 19일까지 열리는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에는 인천 전역에서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 음식문화박람회, 뚜르 드 디엠지 국제자전거대회, 단축 마라톤 대회, 호국보훈 거리 행진, 인천상륙작전 특집 평화 기원 음악회(가요무대) 등의 컨퍼런스 등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