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일간의 여정! 세계인의 건강 힐링 축제 개막 '초읽기'
오는 15일~10월19일 35일간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
인류 건강 힐링 여행 ‘산청엑스포’, 한국을 넘어 세계를 힐링하다
동의보감촌 231만㎡ 대자연 속 치유·힐링 프로그램, 한방 무료 체험

오감만족형 전시·체험, 차별화된 학술 프로그램, 교통·안전 상황 만전

산청엑스포 프로필 사진
산청엑스포 프로필 사진

세계 최초의 건강 힐링엑스포를 지향하는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이하 산청 엑스포)’가 개막 초읽기에 들어갔다.

미래의 약속, 세계속의 전통의약이라는 주제로 오는 15일부터 다음 달 19일까지 35일간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되는이번 엑스포는 산청의 대자연 속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의약 체험을 통해 건강과 치유를 만끽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지난 2013년 개최됐던 산청엑스포의 10주년을 기념하고, K-문화와 더불어 세계인의 관심이 높아진 K-한의약의 중심이 산청을 알린다는 요량이다. 이를 통해 산청은 세계전통의약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동시에 건강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방침이다.

엑스포 주행사장인 동의보감촌(231)에서 30개국 120만 관람객을 목표로 전시·체험·학술·공연 행사 등을 준비하고 있는 산청엑스포의 키워드는 건강힐링이다.

한의학이 주는 힐링 전통이 주는 힐링 산청이 주는 힐링 힐링이 주는 미래 등 4가지 힐링 스토리로 이어진다.

산청엑스포의 주 무대가 될 동의보감촌 한의약박물관 입구. 사진=서진수기자
산청엑스포의 주 무대가 될 동의보감촌 한의약박물관 입구. 사진=서진수기자

전통의약의 가치 조명과 실생활 속 체험 전시관 조성

올해 산청엑스포는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산청약초관, 한방기체험장 등의 상설전시관과 세계전통의약관, 항노화힐링관, 한방항노화산업관, 혜민서 등 비상설전시관으로 구성된다.

특히 엑스포주제관은 한의약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와 체험들로 구성돼 건강하게 나이 듦의 방법과 웰에이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실현 가능한 미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한의학박물관은 한의학의 전통과 미래의학으로서의 동의보감의 가치와 위상, 우수성을 전달하고 한의학적 체험을 통해 생활 속의 한의학을 제안하는 전시관으로 약초의 정보 전달과 함께 오행 체조, 실감 콘텐츠관에서 몸으로 직접 한방 체험을 할 수 있다.

한방기체험장은 석경’, ‘귀감석’, ‘복석정삼석이 위치한 곳에 조성되어 있으며 기체조 체험을 통해 항노화의 삶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비상설전시관인 세계전통의약관은 세계전통의학의 미래와 한국 전통의약의 중심 산청을 알리는 영상복합전시관으로 다양한 영상을 관람할 수 있도록 연출된다.

항노화힐링관은 다양한 힐링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한의약의 세계를 보여준다.

특히, 혜민서는 조선시대에 백성을 무료로 치료하던 혜민서의 애민정신을 재현해 현대화된 한의학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한의사의 무료 진료와 다양한 한방기기체험, 어린이 한방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귀감석 앞에서 내외신기자들이 민향식 해설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귀감석 앞에서 내외신기자들이 민향식 해설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자연 속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힐링 체험

산청엑스포의 주 행사장인 동의보감촌은 자연 속에서 힐링과 재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인체 신형장부도를 본떠 만든 미로공원, 지리산에서 서식하는 자생약초로 꾸며진 생태체험공간 산청약초관, 산과 산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 무릉교, 그 밖에도 산림치유센터’, ‘허준 순례길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로 운영된다.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 곳곳에 쉼터를 조성해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조성했다.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별도의 체험 공간으로는 동의보감 키즈체험존도 선보인다. 특히, 실제 한약방처럼 연출된 어린이 혜민서는 어린이들이 전통의약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운영된다. 어린이 혜민서에서는 다양한 전통의약 체험과 더불어 키다리 요술풍선, 넌버벌 퍼포먼스, 마술공연 등 어린이 맞춤 체험행사들도 기다리고 있다.

동의전 정문격인 기천문(氣天門). 사진=서진수기자
동의전 정문격인 기천문(氣天門). 사진=서진수기자

35일간 행사장 곳곳에서 펼쳐지는 150여 회의 다채로운 공연

산청엑스포는 35일간 150여 회의 공연·이벤트 진행을 통해 풀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산청군이 가진 이야기를 담아내 엑스포의 가치를 전파할 예정이다.

메인 무대에서는 엑스포의 주제를 드러내는 창작주제공연 치유의 땅, 산청공연을 선보이고, 상설공연으로는 지역우수문화공연, 인기 가수들의 한류퍼포먼스 공연과 해외문화공연 등이 펼쳐진다.

곰 광장야외무대에서는 다양한 마당극과 버스킹 공연, 길거리 마술쇼 등으로 관람객과 함께 호흡하는 공연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동의전 앞마당에서 펼쳐지는 기산국악당의 기산국악제전 국악경연대회와 삼석의 체험과 함께하는 전통예술 공연도 엑스포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전망이다.

전통 의약의 우수성과 가치 홍보를 위한 학술회의

동의전.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사진=서진수기자
동의전.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사진=서진수기자

산청엑스포는 전통 의약의 우수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학술행사도 개최된다.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국제전통의약컨퍼런스, 한방항노화 웰니스 컨퍼런스 등 5개의 학술행사를 통해 산청의 전통의약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또 산약초와 함께하는 항노화 토크 콘서트는 2023 산청엑스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보여진다.

온 가족이 함께 와서 자연을 보고, 건강 체험도 하고 엑스포를 모두 본 뒤에 약초의 보고지리산 에서 자생하는 약초들로 정성스레 만들어진 약초밥상을 비롯한 각종 먹거리들로 건강식을 먹고, 마지막으로 산엔청 청정골명품관에서 믿을 수 있는 지리산약초와 농특산물도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다.

인생의 행복을 찾아주는 건강엑스포! 산청엑스포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편한 신발과 복장, 그리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이다.

산청엑스포의 슬로건이 인생한방 in 산청엑스포 한방! 생기한방! 유쾌한방!’이다. 휴식과 치유가 함께 하는 35일간의 여정을 통해 내 인생에서 경험하는 가장 최고의 전통의약으로 한방 힐링하라는 의미이다.

동의본가를 방문한 내외신 기자들이 한방체험프로그램과 관련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동의본가를 방문한 내외신 기자들이 한방체험프로그램과 관련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9월중순부터  대한민국의 기()가 모이는 산청에서‘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 엑스포인생 한방을 경험할 수 있다.

엑스포 조직위원회는 2023 산청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국내는 물론이고, 전세계에 적극적으로 산청을 알리고 산청이 세계전통의약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함은 물론이고 국가적으로는 동의보감과 한의약의 우수성과 가치를 전세계에 알림으로써 K-Medi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신 기자 초청, 브리핑 겸한 준비상황 등 시설 전반 소개

한편, 산청엑스포조직위는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내·외신 기자들을 초청, 기자브리핑을 겸한 준비상황 등 시설 전반에 대한 소개를 곁들였다.
내외신 기자간담회에서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내외신 기자간담회에서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진수기자

이 자리에서 박정준 조직위 사무처장은 “10년 만에 다시 개최하게 된 산청엑스포는 최근의 한류 열풍과 더불어 K-문화에 대한 관심, 높아진 K-한의약의 중심이 산청임을 알리는 동시에 전통한의약과 미래 항노화를 통해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건강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는 세계 최초의 건강 엑스포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35일간 개최되는 엑스포 행사장에 꼭 방문하셔서 산청 동의보감촌 주행사장을 비롯한, 산청이 자랑하는 주요 관광지를 두루 둘러보고, ‘약초의 보고지리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들로 정성스레 만들어진 약초밥상을 비롯한 각종 먹거리들도 직접 체험해 보시라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내외신 기자분들이 세계적인 힐링 관광 메카로 도약하고 있는 산청과 산청엑스포의 가치와 의미를 잘 전달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엑스포가 열리는 기간 산청 동의보감촌은 흐드러진 구절초 향에 취할 정도로 장관을 이룬다. 사진=서진수기자
엑스포가 열리는 기간 산청 동의보감촌은 흐드러진 구절초 향에 취할 정도로 장관을 이룬다. 사진=서진수기자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