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금고 은행(신한·농협) 및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성실납세자에게 은행 금리와 수수료 우대 혜택을 지원한다.

시는 22일 접견실에서 신한은행, 농협은행,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인천시 성실납세자 금융 우대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박성현 신한은행 부행장, 곽성일 농협은행 인천본부장, 전무수 인천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들 기관들은 성실납세자가 존경과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성숙한 납세문화를 조성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납세 의식을 높이고 안정적인 자주재원 확보를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시는 지난 7월 14일 인천광역시 성실납세자 우대 및 지원 조례를 제정·공포했으며 매해 1,000명 이내의 성실납세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연말까지 1,00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성실납세자는 직전 10년간 지방세 체납이 없고, 매해 2건 이상을 납기 내에 전액 납부한 납세자로 강화군 등 군·구 등 추천과 지방세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한다.

성실납세자에게는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의 금리 및 수수료 우대, 인천신용보증재단의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료 경감,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3년), 지방세 납세담보 면제(2년간 1회) 등 혜택이 주어진다. 

김상길 재정기획관은 “세금은 시민 편익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함은 물론 성실납세자가 귀감이 되고 사회적으로 존경과 우대를 받을 수 있는 납세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