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준 강화·도시계획 변경·주차장 설치기준 강화 등 추진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도시형 생활주택 개선방안’을 추진한다.

26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상업·준주거 지역 내 도시형 생활주택 등 주거시설의 입지에 따른 주차, 주거환경, 시민 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도시지역에 건설하는 300세대 미만의 국민주택규모 주택이다. 2009년 2월 소규모 가구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주택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됐으며 인천시에는 약 4만 가구가 공급됐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주차장 및 주택 건설기준 등이 완화·적용됐는데 이로 인해 이면도로 주차난, 시민 안전 위협, 주거환경 악화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나타나면서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됐다.

이에 시는 2016년 9월 ‘인천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개정해 주차장 설치기준을 세대 당 1대로 강화해 무분별한 도시형 생활주택의 증가를 억제해 왔다.

강화군 등 군·구도 세대별 주거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주택에 허용되는 기계식 주차장 설치를 제한하고 있다. 이번에 인천시가 마련한 도시형 생활주택 개선방안의 주요 골자는 건축 심의 기준 강화, 도시계획 및 주차장 설치기준 등의 방안이 담겼다.

우선 시는 신축 도시형 생활주택에 대한 주거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자주식 주차장 설치를 원칙으로 하고 화재 안전 확보와 주거환경 조성 등 건축위원회 심의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시문제가 심각하게 발생되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은 도시형 생활주택을 불허용도로 지정하고 또한 도시형 생활주택, 가로주택, 오피스텔, 생활형숙박시설 등 유사 건축물로 인해 심각한 이면도로 주차난 등이 발생하는 지역은 해당 군‧구와 협조해 기계식 주차장 설치 제한을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다.

최태안 도시계획국장은 “이면도로 주차난, 소방 활동 저해, 주거환경 악화 등 도시형 생활주택 등으로 인한 각종 도시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번 개선방안 추진을 통해 이러한 문제가 일정 부분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