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곤·배준영·김교흥 등 여야 국회의원 주최 토론회서 제기

‘인명구조 등에 드론 활용 방안 마련 토론회’ 참가자들이 황이팅을 외치고 있다.
‘인명구조 등에 드론 활용 방안 마련 토론회’ 참가자들이 황이팅을 외치고 있다.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드론은 사람이 보지 못하고 가기 어려운 곳은 물론 야간에도 인명구조에 적합한 첨단 장비입니다.”

강미선 대한구조협회 구조사(전 구미대 강사)는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인명구조 등에 드론 활용 방안 마련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참석, 이처럼 해수욕장 등에서 인명구조에 드론 활용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했다.

토론회는 국민의힘 김희곤‧배준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 등이 공동 주최하고 (사)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 (사)대한구조협회‧(사)인천파브도심항공모빌리티산업진흥협회 등이 공동 주관해 개최됐다.

강 구조사는 발제에서 “국민들의 여가 시간 확대로 인한 물놀이 증가와 이상기후에 따른 풍수해 등으로 인명피해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나 구조사와 안전요원들도 사람인지라 완벽한 감시나 구조에는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인력과 첨단 드론이 결합하면 인명구조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국가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드론 도입을 추진할 수 있게 법에 명시해야 한다”고 법제화를 제안했다.

최근의 드론은 인공지능(AI), 고성능 카메라 등을 장착해 위험에 빠진 물놀이객을 즉각 탐지하고 구명장비를 신속히 전달해 인명구조에 필요한 골든타임(약 4분) 확보가 가능하다.

김희곤 의원은 이 같은 취지에서 6월 14일 국가와 지자체가 물놀이 안전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드론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는 내용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 국회 행정안전위 소위에서 심사 중이다.

 진정히 엑스드론 대표이사, 김시호 연세대 교수, 손영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점검과 팀장, 신성영 인천시의원 등 패널들도 각종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 최첨단 드론 활용 시 장점, 드론 도입에 대한 국가‧지자체 지원 등에 관해 의견을 같이했다.

토론회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영상 축사를 하고 3명의 국회의원, 대한구조협회 간부, 드론 전문가와 기업인, 국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인명구조에 드론 활용과 이를 뒷받침할 법제화 필요성’에 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