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대수 85% 충족…내년 100% 보급 완료 목표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교통약자 이동권을 강화한다.

시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인 장애인콜택시를 기존 193대에서 215대로 늘리고 운전원 증원채용(22명)도 완료해 10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르면 특별교통수단의 법정 운행 대수는 보행상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150명당 1대로, 인천시의 법정 운행 대수는 254대다.

장애인콜택시 확충은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당초 목표보다 1년 앞당겨 내년까지 법정 대수 100% 보급을 완료할 방침이다. 시는 215대의 장애인 특장차 외에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장애인과 그 밖의 교통약자를 위해 바우처택시도 운영 중이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에게는 특장차량인 장애인콜택시를 집중 배차하고 비 휠체어 장애인의 이동 수요는 바우처택시로 유도해 이용자의 대기시간을 줄인다는 전략이다.

바우처택시로 지정된 개인택시를 이용할 경우 이용자는 장애인콜택시 이용요금만 지불하면 되고 일반 이용요금과의 차액은 인천시가 지원한다. 

22대 증차와 더불어 노후 차량 8대도 신차로 교체되며 새로 납품되는 30대 차량에 대한 준비작업은 모두 완료된 상태다. 시는 장애인콜택시 증차 운행으로 이용자 불편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덕수 행정부시장은 “중증보행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동지원 차량 확충과 효율적 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장애인콜택시 및 바우처택시 이용을 위해서는 먼저 인천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 등록해야 하며 이용 시 인터넷이나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