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청사 [사진=연합뉴스]
코레일 청사 [사진=연합뉴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 직원 120명이 출퇴근 시 열차에 무임 승차한 것으로 드러나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실이 코레일 자회사들로부터 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코레일테크 직원 113명과 코레일네트웍스 직원 7명 등 총 120명을 철도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코레일테크는 코레일의 철도 유지관리 업무를, 코레일네트웍스는 매표·고객센터 상담 업무를 맡은 자회사다.

국토부는 이들 회사의 일부 직원들이 지난해 말 탑승권을 구매하지 않고 KTX 등의 열차를 이용해 출퇴근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초 코레일 자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무임승차 여부를 전수 조사하고, 무임승차 사실이 있을 경우 자진 신고를 하도록 했다.

그 결과 코레일테크에서는 50명이, 코레일네트웍스에서는 21명이 무임승차 사실을 스스로 신고했다.

국토부는 자진 신고를 하지 않은 직원들에게는 대중교통 이용이나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 내역 등 교통비 지출 증빙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고, 이들 중 일부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기준에 맞지 않게 제출해 수사 의뢰 대상에 올랐다.

국토부는 코레일테크와 코레일네트웍스에 무임승차 자진 신고 직원들에 대해 여객 운임 환수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통보했다.

수사 대상인 직원들에 대해서는 결과에 따라 문책 등을 하고, 향후 열차 무임승차가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 등의 조치를 하도록 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