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포럼 개최...‘미세먼지 현황·시민 환경보건 증진’ 논의

‘2023 인천시 환경보건 포럼’ 이미지
‘2023 인천시 환경보건 포럼’ 이미지

[뉴스로드=최태범 기자] ‘2023 인천시 환경보건 포럼’이 6일 오후 2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도시 과밀화와 다양한 환경 유해인자에 의한 환경성 질환이 발생하면서 수용체 중심의 선제적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인천의 환경보건 현황을 짚어보고 보건정책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련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으며 인천시가 주최하고 인천시 환경보건센터가 주관한다. 환경보건 전문가, 학계,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인천의 미세먼지 현황과 시민의 환경보건 증진’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주제 발표에는 박진영 인천보건환경연구원 대기평가과장이 ‘인천의 미세먼지 발생 현황과 발생원’을 주제로 미세먼지 특성 및 현황, 대기 환경모니터링 시스템, 미세먼지 배출현황, 기여도 분석 등을 설명하고 초미세먼지 오염원 추적을 위한 성분조사 및 결과도 발표한다.

김창수 연세대 교수는 ‘산단지역 환경노출평가 및 개인 노출평가 결과와 시민의 환경보건 증진’을 주제로 대기오염 노출과 건강 영향 연구의 한계를 설명하고 남동공단 인근 주민 노출평가 연구사례와 이에 따른 미세환경별 PM2.5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강성규 인천시 환경보건센터장을 좌장으로 ‘인천 환경보건과 미세먼지 관리’에 대해 환경부,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서울대 및 연세대 교수 등이 토론을 벌이며 질의응답 시간도 있어 인천시 환경 보건정책 발전을 위한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김철수 환경국장은 “미세먼지는 시민의 환경보건 특히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 유해인자인 만큼 이번 포럼 개최로 인천시 환경 보건정책이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