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판매 제한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요소수 판매 제한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요소 수급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차량용 요소 공공 비축 물량을 두 배로 늘리고 1회 구매수량 한도 설정 등도 요청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병환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합동 '제11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이같은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현재 6천t인 차량용 요소 공공비축 물량을 1만 2천t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요소수 생산업체와 조달청이 협의하고 있으며 이르면 다음 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일시적인 수급 애로가 발생한 업체에는 현재 보유 중인 차량용 요소 비축 물량 2천t을 조기 방출한다.

차량용 요소 물량은 베트남으로부터 수입하기로 한 5천t 등 계약 물량을 포함해 현재 3.7개월 사용분의 재고가 확보됐다.

정부는 차주단체와 주유소 등에 1회 요소 구매수량 한도 설정 등의 자율적인 노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현장 수급 상황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 일부 온라인을 제외하고 차량용 요소의 국내 유통 시장은 가격·수급 면에서 정상적인 상태라고 봤다.

정부는 수출 제한을 한 중국과도 외교적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기재부 최재영 공급망기획단 부단장은 중국의 요소 수출이 내년 1분기까지 제한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면서도 "공급이 제한될 수 있는 상황을 감안해 선제적이고 지원이 확실한 효과들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등으로부터의 수입을 위해 협의에 나섰으며, 과거 수입 실적 등을 바탕으로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의 수입도 염두에 두고 있다.

또한 국내 업체가 제3국으로 수입하는 데 따른 부담을 덜기 위해 지원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공급망안정화위원회 신설, 공급망안정화 기금 설치 등을 담은 '공급망기본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 등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