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소비자의 금전적 피해 막기 위해 모니터링 강화
배송 추적 정보가 비정상이면 자동구매확정 무기한 연장

네이버 본사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본사 [사진=연합뉴스]

네이버가 상품 배송이 전에 구매가 확정되 소비자가 금전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모니터링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네이버는 다음 달 20일부터 자동구매확정 예정 건의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해 배송정보가 누락되거나 배송 일시가 이상할 경우 자동구매확정을 무기한 연장하는 제재 정책을 시행한다고 15일 관련 업계가 밝혔다.

현재는 국내 발송 상품은 발송 후 28일 뒤, 해외 발송 상품은 발송 후 45일 뒤,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 확정돼 판매자에게 대금이 입금된다. 하지만 무기한 연장 대상이 되면 자동구매확정과 대금 입금 등 절차가 진행되지 않는다. 

이는 상품을 발송하지 않고도 배송 기간을 길게 설정해 자동구매확정이 되도록 해 판매대금을 챙기는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2022년 네이버 쇼핑에서는 이 같은 자동구매확정 허점을 이용해 80만원대 건조기 판매업자가 돈을 받은 일명 '먹튀' 사건으로 60명 넘는 피해자가 발생했다.

네이버쇼핑 판매 사기 [사진=연합뉴스]
네이버쇼핑 판매 사기 [사진=연합뉴스]

자동구매확정 무기한 연장 제재 적용 대상은 택배, 등기, 소포, 물류 플랫폼 굿스플로 송장 출력 등 배송추적 정보가 발생돼야 할 운송장 중 자동구매확정 예정일 5일 전까지 배송 추적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건과 배송 추적정보에 택배사의 집화일, 배송완료일이 주문 일시보다 이전인 건이다.

해당 건은 구매자가 직접 구매 확정을 하지 않는 한 판매대금이 입금되지 않는다.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구매 확정 요청도 할 수 없다.

판매자가 뒤늦게 상품을 발송해 배송 완료한 경우 변경된 정상 송장 기준으로 자동구매확정 예정일이 재산정된다. 이때 자동구매확정 예정일 5일 전 시스템 모니터링 정책 상 문제가 확인되는 경우 다시 무기한 연장 제재가 적용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상품이 배송되지 않았지만, 자동구매확정을 통해 대금을 정산받은 판매자가 연락 두절되는 등의 사기 피해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