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액 8904억 원·영업이익 1598억 원 기록

일본 노선 주력 '선택과 집중' 효과 극대화, 노선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 주효

에어부산 연간 매출액 및 영업 이익률. [출처=에어부산]
에어부산 연간 매출액 및 영업 이익률. [출처=에어부산]

에어부산(대표 안병석)이 지난해 매출 8904억 원과 영업이익 1598억 원, 당기순이익 859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오후 매출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경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는 직전 해 동기 매출액(4050억 원) 대비 119.9% 증가한 수치로 역대 연도별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률 17.9%를 기록하며 양질의 성과를 달성한 가운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팬트 업(pent-up) 효과로 인한 중단거리 여행 수요의 폭증과 엔저 현상에 따른 일본 여행객의 증가는 일본 노선을 주력으로 하는 에어부산의 역대 최고 실적으로 이어졌다. 에어부산 국제선 탑승객 중 일본 노선 탑승객 비중은 50%로 일본 노선 수요가 에어부산 실적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에어부산 관계자는 밝혔다. 가깝고 저렴한 해외여행지 일본으로 몰리는 수요에 선택과 집중을 하며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일본 노선에 주력하면서도 수요가 부진했던 노선을 다양한 신규 노선으로 대체하며 노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 전략도 주효했다. 지난해 에어부산은 코로나19로 중단했던 김해공항 기점의 가오슝 마카오 비엔티안 싼야 시안 옌지 장자제 총 7개 노선에 복항했다. 김해공항 기점의 보라카이 치앙마이 보홀 도야마 미야자키 총 5개 노선, 인천공항 기점의 보홀 노선에는 부정기편을 운항했고, 김해공항 기점의 클락 마쓰야마, 인천공항 기점의 삿포로 비엔티안 각 2개 노선에 신규 취항했다.

[사진=에어부산 A321neo 항공기]
[사진=에어부산 A321neo 항공기]

지역 거점 항공사로서의 저력도 다시 한번 증명했다. 김해공항 여객 점유율은 지난해까지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고, 김해공항으로 입국한 일본·중국인 관광객 2명 중 1명이 에어부산을 이용할 정도로 해외 인바운드 관광객의 꾸준한 선택을 받았다.

창립 이후 16년이라는 오랜 역사가 증명하는 에어부산의 저력은 지난해에도 다양한 성과로 결과를 만들어냈다. 에어부산의 핵심 가치인 안전 수준 관리를 위한 전사적 노력은 11년째 항공기 사고·준사고 0건 기록 안전 운항 성과 우수 평가국토부 장관 표창 수상 등의 성과를 냈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에어부산의 철학은 국토교통부 항공 교통서비스 평가 7년 연속 국제선 시간 준수성부문 최상위 평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 LCC 부문 7년 연속 1위의 영예로도 이어졌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향후 중국 시장의 회복은 칭다오·옌지·장자제 등 다양한 상용·관광 인기 노선을 보유한 에어부산에 또 다른 기폭점이 될 수 있다, “완벽한 안전 수준과 서비스 품질로 내실을 다지고 수요에 기반한 탄력적인 노선 네트워크 확장으로 올해도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전했다.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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