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매자금, 보증금 마련 위해 대출 상환 여유 없는 하우스푸어 확산…주거수요 모이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 공공지원 민간임대, 시세보다 저렴하고, 임대료 상승률 제한해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수요층의 희망사다리
- 유승한내들, 3월 중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공공지원민간임대 아파트 공급 예정
- 최대 10년 거주, 임대료 시세보다 10~30% 낮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100%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조감도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조감도

‘영끌’로 집을 산 20, 30대 하우스푸어의 부담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최대 10년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에 수요자들의 눈길이 모이고 있다.

하우스푸어란 주택을 보유했지만 이를 유지하는데 과도한 비용이 들어가 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말한다. 금리 상승기에 무리하게 빚을 내 주택을 구입한 결과로,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해 임의경매로 넘어간 부동산도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누적 자산이 적고 상대적으로 소득기반이 취약한 청년층과 신혼부부의 경우 하우스푸어가 될 위험성이 더욱 높게 나타나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만큼 청년 및 신혼부부는 물론 내집마련 수요층의 보금자리로 손색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변 시세의 70~95% 수준으로 임대료가 책정되고, 2년마다 계약 갱신 시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하 제한이 있다. 거주기간 동안 취득세와 재산세 등 각종 세금부담도 없어 임차인의 자금 부담은 더욱 낮아진다.

보증금에 대한 안정성도 갖췄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의무가입을 통해 퇴거 시 안전한 임대보증금 반환이 가능하다. 최대 10년까지 장기 거주할 수 있다는 점도 주거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인 불안 문제를 해소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시세보다 10~30% 임대료 낮은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청년·신혼부부 주거비 부담 ‘최소화’

오는 3월, 올해 첫 인천지역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가 공급 예정으로 주목된다. 유승종합건설이 선보이는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영종하늘도시 A-11블록)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 83㎡ 총 243세대 규모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의 최대 장점은 공공성을 강화한 민간임대 아파트라는 점에서 오는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10% 이상 저렴하며, 특히 특별공급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30% 낮게 공급하여 청년 및 신혼부부들의 주거비 부담을 크게 완화했다.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 상승률은 2년에 5% 이내로 제한되고, 최대 10년까지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만큼 거주 안정성도 높다. 더불어 임대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반환보증을 통해 100%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무주택 자격이 유지된다는 점도 청년·신혼부부들의 호응을 얻는 대목이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할 수 있다. 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으며,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다. 즉, 신축 아파트에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하며 살다가 시장 상황을 보고 청약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내집마련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인천 영종국제도시 최중심 입지! 공항철도, 9호선 직결(예정) 운서역 인접, 풍부한 인프라까지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 영종국제도시의 다채로운 인프라를 모두 누리는 단지다. 단지 인근에는 공항철도 운서역이 자리해 인천공항, 김포공항, 서울역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운서역은 9호선 직결사업이 추진 중인데다, GTX-D·E 노선의 영종 연결 추진 중으로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이밖에 제2경인고속도로,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의 광역교통망을 통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차량 이동시 서울은 약 20분대, 청라와 송도는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 왕복 6차로에 총 4.67Km 규모다.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예정) 및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연계돼 차량 이동이 더욱 수월해진다. 

명문고교를 품은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인천국제고, 인천하늘고, 인천과학고 등 명문고교가 인접하고, 영종하늘1초(예정)와 영종하늘1중(예정), 영종고 등으로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 입지를 갖춰 관심이 높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을 비롯해 병원, 학원 등도 인접하다. 이와 함께 이미 개장한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는 물론, 미단시티, 시저스코리아 등 굵직한 복합리조트 사업들이 진행 중이며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복합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한상드림아일랜드까지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주변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눈길을 끈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바로 옆에 백운산이 자리해 풍부한 녹지공간이 형성돼 있다. 또 영종하늘도시 15호 공원과 근린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입주민들이 여가 및 산책, 체육 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한편,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마련될 예정이다.

 

[뉴스로드] 권원배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