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티맵 6퍼센트포인트 증가, 카카오맵 6퍼센트포인트 감소

티맵 아이콘 [사진=연합뉴스]
티맵 아이콘 [사진=연합뉴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시장에서 지난 티맵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최근 3년 내 신차 구입자 가운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1만 596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티맵 점유율은 74%에 달했다고,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4일 밝혔다. 

운전자 4명 중 3명이 티맵을 이용하는 셈이다. 그다음이 카카오맵(12%)과 네이버지도(7%) 순이었다. 원내비·맵피·아틀란·구글맵 및 구글 웨이즈·아이나비 에어·유플러스(U+)카카오내비 이용자를 합한 비중(7%)은 네이버지도와 비슷한 수준에 그쳤다.

티맵의 사용자 비중은 전년 조사와 견줘 6%p 높아졌지만, 카카오맵은 6%p 낮아졌다. 카카오맵 이용자가 티맵으로 옮겨갔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이용률 [사진=연합뉴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이용률 [사진=연합뉴스]

컨슈머인사이트는 "카카오맵은 잦은 서비스 오류 때문에 '길 안내'에 대한 요구 수준과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카카오맵은 2022년 11월과 12월, 지난해 9월과 10월 잇달아 접속 오류가 발생하면서 소비자가 불편을 겪은 바 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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