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사 수 "AI PC, 인공지능의 '민주화'에 이바지할 것...지난 반세기 중 가장 중요한 메가트렌드"
- 알렉스 조 HP 사장 "지금이 AI 도입 시점"

엔리케 로레스 HP CEO와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연합뉴스]
엔리케 로레스 HP CEO와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연합뉴스]

휴렛팩커드(HP)가 7일(현지시간) 발표한 인공지능(AI) 퍼스널 컴퓨터(PC) 라인업에 대해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30년만의 혁명적인 변화"라고 높게 평가했다. 

젠슨 황은 7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엑스포에서 열린 휴렛팩커드의 파트너 행사 '앰플리파이 파트너 콘퍼런스'에 연사로 나와 AI PC를 이같이 평가하며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내놨다. 

황은 이어 "(하드웨어 추가로 작업 속도를 개선하는) 가속 컴퓨팅 기술로 컴퓨터의 효율이 10∼15배 올랐다"며 "(생성 인공지능 구축에 쓰이는) 데이터센터 현대화 기술을 PC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PC의 위대한 르네상스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사운드,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유전자 등을 컴퓨터가 데이터 형태로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데 주목했다.

그는 "과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인) C나 베릴로그, C+를 배웠어야 했다"면서 "이제는 사람의 언어로 동료에게, 거대언어모델(LLM)에, 인공지능에 지시하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엔리케 로레스 HP CEO와 리사 수 AMD CEO [사진=연합뉴스]
엔리케 로레스 HP CEO와 리사 수 AMD CEO [사진=연합뉴스]

리사 수 AMD CEO도 "AI PC가 활용 문턱을 낮추고, 인공지능의 '민주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화상으로 참석한 그는 "인공지능은 지난 반세기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메가 트렌드'"라며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들어봤고,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또한 "(AI PC가 보급되는) 2024년은 인공지능 기술 채택을 위한 중요한 해"라며 "AI가 모든 영역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창의력을 증진한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HP는 이날 인텔과 AMD의 차세대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업무용 PC 라인업과 중소기업 특화 레이저 프린터, 워크포스 플랫폼 'WEX'를 공개했다.

알렉스 조 HP 퍼스널시스템 부문 사장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기업으로 대체되기 마련"이라면서 "지금이 바로 인공지능을 도입해야 할 시점"라고 말했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