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티 CTO,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뷰에서 밝혀..."올 하반기 예상"

오픈AI 로고 [사진=연합뉴스]
오픈AI 로고 [사진=연합뉴스]

챗GPT를 개발한 오픈AI가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AI) '소라(Sora)'를  올해 하반기에는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지시간 13일 게재된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오픈AI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올해 (대중들이) 소라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무라티 CTO는 구체적인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월스트리트저널은 "오픈AI가 올해 하반기에 소라를 공식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지난달 공개해 많은 관심을 끈 소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동영상을 생성하는 AI다. 오픈AI는 현재 소라를 '제한된 수의 창작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오픈AI는 소라가 "여러 캐릭터와 특정 유형의 동작, 복잡한 장면 등 최대 1분 길이의 동영상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어 프롬프트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생생한 감정을 표현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라티 CTO는 소라가 생성하는 동영상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기 위해 "음향을 통합할 계획"이라며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소라가 생성한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자가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라 훈련에 어떤 데이터를 사용했는지를 묻는 물음에는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거나 허가된 데이터"라고 답했다.

이어 오픈AI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업체의 콘텐츠를 사용한다고만 확인했다.

또 소라를 구동하는 데에는 다른 AI 도구를 구동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든다"며 이에 오픈AI의 이미지 생성 AI인 '달리'(DALL-E)와 "비슷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라는 공인의 이미지는 생성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동영상에는 실제와 구별하기 위한 워터마크가 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