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국 온라인쇼핑 시장 227조원대...한국 기업 투자금 13조원
JP모건 "한국 이커머스 시장 300조원대 성장"

알리익스프레스 로고/사진=연합뉴스
알리익스프레스 로고/사진=연합뉴스

중국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이 한국에서 공격적으로 경영을 진행하면서 한국 이커머스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토종 업체가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등 외국 업체까지 가세해 한국이 글로벌 이커머스 격전지가 되고 있다.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해 한국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27조원대였다. 국내외 10여개 업체가 투자했거나 투자할 자금은 어림잡아 13조원을 웃돈다. JP모건은 한국 이커머스 시장이 2026년에 300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8년 한국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중국계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인지도를 빠르게 끌어올렸다. 지난해 10월 한국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베뉴)를 개설해 한국 셀러를 끌어모으기 시작했고 상품 영역도 가공·신선식품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 수도 급격히 늘어났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알리익스프레스 앱 월간 사용자 수는 818만명으로 역대 가장 많았다. 작년 2월(355만명)보다 130% 늘었다. 종합몰 이용자 수 순위에서도 11번가(736만명)를 제치고 2위까지 치고 올라와 쿠팡(3010만명)과 양강 구도를 형성했다.

지난해 7월 한국 서비스를 개시한 중국계 이커머스 '테무'도 7개월 만에 581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종합몰 이용자 순위 4위에 안착했다. 

알리바바그룹은 물류센터 설립 등을 3년간 11억달러(약 1조 4471억원) 규모의 한국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 소식에 기존 업체들은 긴장하고 있다. 

쿠팡 [사진=연합뉴스]
쿠팡 [사진=연합뉴스]

쿠팡은 전국 물류망 구축 등에 6조 2000억원을 투자했고, 신세계그룹은 3조 5000억원을 들여 G마켓을 인수했다. 11번가는 5000억원, 컬리는 1조원을 각각 투자받아 사업 자금으로 썼다. 싱가포르 기반의 글로벌 이커머스 큐텐도 2022∼2023년 사이 6000억원대의 자금을 사용 티몬과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 등 3개 사를 인수했다.

하지만 쿠팡을 제외한 기존 이커머스들는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무리한 몸집 불리기 경쟁 탓이다. 더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지난해부터 수익성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피나는 체질 개선 작업에 들어갔으나 아직은 그 효과가 가시화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알리·테무 등의 본격적인 한국 투자는 기존 업체를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C-커머스의 한국 진출을 계기로 초국경(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돼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일고 있다. 초국경 이커머스는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시장 개념으로, 통상 해외에서 상품을 사들이는 '직접구매'(직구)와 해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역직구'를 통칭한다.

초국경 이커머스에 집중하는 움직임은 이미 보여지고 있다. G마켓은 20일 중국 선전에서 현지 셀러를 초대해 사업설명회를 한다. 규모가 커지는 직구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역직구 사업도 강화한다. 지난달에는 몽골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와 한국 상품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쿠팡은 2022년 10월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1년 새 현지 2곳에 대형 통합물류센터를 마련했다. 올해 상반기에 3호 시설을 가동할 예정이다. 중국에는 현지 셀러 배송 업무를 책임지는 로켓그로스를 지난해 하반기 도입했다. 

큐텐이 북미 기반의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Wish)를 2300억원이라는 거액에 인수했다. 큐텐은 자회사인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연동해 위시를 한국 상품 판매의 전초기지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해 6월 한국에 사무소를 개설한 일본 대표 이커머스 라쿠텐 이치바도 한국을 거점으로 한 초국경 사업에 뛰어들었다. 라쿠텐은 한류의 인기를 활용해 한국 상품을 자국 시장에 소개하는 역직구와 국내 고객에 일본 여행상품 등을 판매하는 직구 사업에 힘을 집중하고 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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