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 대상 사과·감귤 등 13개에서 21개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인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 급등에 대비하기 위해 긴급 가격안정자금 1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 납품단가 지원 대상을 기존 사과·감귤 등 13개에서 21개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인상하기로 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브리핑에서 "2000년 이후 도매가격과 소매 가격 격차는 올해가 최저 수준이다. (사과 가격 상승은) 유통 구조라기보다 공급 감소의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 수입 과일 가격이 무관세 조치에도 1년 전보다 비싼 데 대해서는 "과일 생산국의 작황이 좋지 않아 바나나 같은 경우 구입 원가 자체가 상승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도매 단계에서 사과 가격 변동성을 낮추고 경매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락시장으로 반입되는 물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경북 주요 생산자 단체와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일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입 과일을 많이 들여오는 것이 가능한 수단이라면서 "3월에서 7월까지 소비되는 사과 물량의 3만t(톤)이 부족하다. 사과 수요 일부를 다른 수입 과일로 대체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격이 작년 수준으로 떨어지긴 어렵겠지만 추가 상승을 완충하는 효과는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수입 과일 공급을 늘리기 위해 관세 인하 적용 물량을 무제한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바나나·파인애플 등 24종인 관세 인하 품목에 체리·키위·망고스틴을 추가한다.

박 실장은 "수박이나 복숭아, 참외 같은 과일이 4월부터 출하돼 공급되면 대체 과일 증가로 수급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